카테고리 없음
[Java] 제어문(if문,switch)__개발공부 5일차-1
하체는 스쿼트
2022. 2. 21. 21:41
제어문 정의?
프로그램의 흐름(실행 순서)을 제어(바꾸어주는)하는문
제어문 종류
ㄱ. 조건문 : if
ㄴ. 분기문 : switch
ㄷ. 반복문 : for, for each
ㄹ. 조건반복문 : while,do ~ while
ㅁ. 기타 : break, continue
if 문
if(조건문)
조건에 따라서 실행 여부 결정...
if 조건문 기본형식
if ( 조건(참/거짓을 판가름 하는 식) ) { { }블럭은 조건식이 참일 때만 수행(실행)
}
if 문의 {} 블럭 안의 코딩이 1줄이라면 {}는 생략 가능하다.
효율적인 코딩을 하고 싶다면
if ~ else 구문을 활용해야한다.
가장 효율적인 코드
grade라는 변수를 만들고 "가"를 할당해 줌으로써 else if 문 한개를 줄일 수 있다.
switch 문
switch문 기본형식
key : 변수, 수식, 정수, 문자열
value : 리터럴(값), 변수X value 위치에 변수가 오면 안되다. 무조건 값 자체가 와야한다. 자바문법이다.
switch (key) {
case value:
break;
case value:
break;
:
:
[default: 생략 가능 구문
break;]
}
위의 코드보다 아래의 코드가 훨씬 효율적이다.
grade라는 변수를 선언함으로써 매case마다 syso를 확인안해도 되고
마지막에 syso를 한 번만 확인하고 출력하면 된다.